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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주요 수법 및 대처 방안 안내

KBI GLOBAL 2025.09.15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주요 수법 및 대처 방안 안내

 

 

 

항상 저희 KBI글로벌증권을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다양해지고,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감쪽같은 보이스피싱 수법에 속아 금전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범죄 수법과 피해 발생 시 대처방안 등을 안내드리오니, 각별히 주의하여 안전한 금융생활을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   아               래   -

 

 

1. 주요 범죄 수법

1)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 낮은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를 속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사기

①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대출광고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매우 높음

② 신분증 사본, OTP 번호, 보안카드번호, 통장 비밀번호 등 주요 금융 거래정보는 타인에게 절대 제공 금지!

   ③ 자신에게만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유혹할 경우 보이스피싱 의심!

 

2) 기관사칭형 보이스피싱 : 검찰, 경찰, 금융감독원 직원 등을 사칭하며 피해자가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고 심리적으로 압박하여 자금을 이체 또는 직접 전달하게 하거나 금융정보를 빼내 피해를 유발하는 사기

① 카카오톡,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수사기관의 공문 또는 신분증을 받은 경우 보이스피싱일 확률이 높음

② 수사관은 출처가 불분명한 앱을 설치하도록 지시하지 않음

 

3) 지인 사칭형 보이스피싱 : 가족과 지인을 사칭하거나 가족이나 지인이 납치나 사고 등을 당했다는 내용으로 피해자에게 접근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사기

① 금전을 요구하면 일단 의심하고, 가족과 나만이 알고 있는 정보를 물어보며 진위 여부를 확인! 가족 암호를 미리 만들어두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음

② 납치를 당한 것이 사실이라면 반드시 경찰의 도움을 받아야 함

 

2.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숙지사항

1) 개인정보* 제공자금 이체 요청 및 URL 접속 또는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는 무조건 거절

*카드번호, 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비밀번호, 신분증 사진

 

2) 계좌번호나 비밀번호신분증 사진들을 휴대전화에 저장하지 않음

 

3) 제도권 금융회사의 전화번호는 한 번 더 확인

 

4) 금융회사의 사전 예방서비스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관리

 

5) 휴대전화 가입제한 서비스로 명의도용을 사전에 방지

 

3.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경우 행동 요령

1) 금융회사 및 112로 본인 및 사기범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요청

 

2) ‘내계좌 통합관리’에서 명의도용 계좌·대출을 확인

 

3)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개인정보 노출자’로 등록

 

4) ‘명의도용 방지서비스’에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개통 현황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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